찬 바람이 옷깃을 스치고, 겨울의 차가운 공기가 얼굴을 간질일 때, 우리를 가장 따뜻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광주에서 만날 수 있는 따뜻한 분식들입니다.
겨울철, 만날 수 있는 맛있는 음식들은 그 자체로 작은 축제와 같습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오뎅국물, 겉바속촉 붕어빵, 입 안에서 달달함이 퍼지는 호떡은 차가운 손과 마음을 녹여주는 마법 같은 존재죠.
이제 추운 겨울날, 손끝이 시려워지기 전에 꼭 먹어봐야 할 광주 분식맛집 5곳을 소개하려 합니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그 맛이 주는 따뜻함은 쌀쌀한 추위를 잊게 만들기 충분한 음식들입니다. 다가올 매서운 추위를 녹여주는 이 특별한 음식을 함께 만나보세요.

@evergarden_k
1. 꾸꾸붕어빵
📍광주 동구 충장로1가 8-2
⏰매일 13:30-20:30
💸피자붕어빵 2,000원 팥크림치즈 2,000원 고구마모짜렐라 2,000원
소소하지만 특별한 간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꾸꾸붕어빵’! 최근 유명인 ‘풍자’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또간집에 소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이곳은, 단순한 붕어빵 가게를 넘어 특별한 맛과 추억을 선사하는 공간이 되었어요.
‘꾸꾸붕어빵’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피자 붕어빵입니다. 한 입 베어 물면 고소한 치즈가 쭉 늘어나며 따뜻한 풍미가 가득 퍼집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보이지만, 이곳의 붕어빵은 전통적인 방식을 새롭게 재해석해 사람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어요. 이 외에도 다양한 속재료로 만든 붕어빵이 있어 방문할 때마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이번 겨울, 충장로를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꾸꾸붕어빵의 피자 붕어빵을 꼭 맛보세요. 눈 내리는 거리에서 하나 씩 먹으며 추억과 함께 따뜻한 데이트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yudii._.mamma
2. 별미손만두
📍광주 남구 월산동 1048-1(본점)
💸고기만두(1인분) 5,000원 김치만두(1인분) 5,000원 교자만두(1인분) 5,000원
또 하나 빠질 수 없는 간식으로, 바로 얇은 피 사이로 만두 속이 보이는 독특한 찐만두로 유명한 ‘별미손만두’를 빼드릴 수 없습니다. 이곳은 한입 베어 물 때마다 얇고 쫄깃한 만두피가 속재료의 풍성한 맛을 그대로 전달해주어, 본연의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어요.
특히 이곳의 대표 메뉴인 김치만두와 고기만두는 별미손만두의 자부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치만두는 신선한 김치가 듬뿍 들어가 깊고 알싸한 맛을 자랑합니다. 한 입 베어 물면 속에서 김치의 풍미가 은은하게 퍼지며 쫄깃한 만두피와 어우러져, 매콤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반면 고기만두는 신선한 고기와 채소가 가득 들어가 육즙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선사해 줍니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느껴지는 이 만두는 속 재료 본연의 깊은 맛이 매력적이어서 한 번 맛보면 자꾸만 손이 가게 돼요.
별미손만두는 정성스럽게 빚어 전통적인 방식으로 찌기 때문에, 그 신선함과 따뜻함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얇은 피에 담긴 속이 은은하게 비치는 이 만두들은 추운 겨울, 따뜻한 속을 채워주는 특별한 음식이 되어줍니다.

@sixtyyum
3. 오꼬다꼬
📍광주 동구 장동 62-19(본점)
⏰매일 16:00-01:00(00:40 라스트오더)
💸타콜(타코야끼+콜라) 6,000원 타맥(타코야끼+맥주) 7,000원
따뜻한 일본식 길거리 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타코야끼 전문점 ‘오꼬다꼬’를 놓칠 수 없습니다. 이곳은 노릇하게 구워진 타코야끼와 함께 다양한 이색 조합으로 새로운 미식 경험을 선사하는 곳인데요. 특별한 메뉴 ‘타콜(타코야끼 + 콜라)’과 ‘타맥(타코야끼 + 맥주)’ 덕분에 오꼬다꼬는 친구, 연인과의 먹방 데이트에 빠질 수 없습니다.
오꼬다꼬의 타코야끼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이 매력으로, 안에 가득한 문어와 부드러운 반죽이 한입 가득 쫄깃함을 선사합니다. 타코야끼 본연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달콤한 콜라와 조화로운 ‘타콜’을, 조금 더 특별한 시간과 어울리는 ‘타맥’을 추천합니다. 맛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한층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죠.

@83.48
4. 무등쑥호떡
📍광주 남구 주월동 974-107
⏰매일 11:00-19:00 (재료소진시 조기종료)
💸호떡 1,500원
무등시장을 찾았다면 꼭 한 번 들러야 할 별미가 있습니다. 바로 쑥향 가득한 반죽으로 만든 ‘무등쑥호떡’입니다. 이곳은 다른 곳과는 다르게 쫄깃한 반죽에 은은한 쑥향을 담아 겨울철에 딱 어울리는 이색적인 맛을 선사해 주죠. 시장 안에서 길게 늘어선 줄만 봐도 무등쑥호떡이 얼마나 사랑받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무등쑥호떡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은은히 맴도는 쑥향입니다. 한입 베어 물면 부드러운 반죽과 함께 쑥의 은은한 향이 입안에 퍼지면서 담백한 단맛이 더해집니다. 꿀호떡이 주는 달콤함에 쑥향이 더해지니 건강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죠. 다른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맛 덕분에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랍니다.
시장을 거닐며 호떡을 손에 들고 따뜻하게 먹는 경험은 추운 날씨에 더욱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무등시장에서 쑥향 가득한 호떡의 따뜻한 맛을 즐겨보세요.

광주에서 뭐 하지? 트렌더스 1기 ‘이정민’님
5. 계화네튀김
📍광주 서구 금호동 762-4
⏰10:30-22:00(일요일 휴무)
💸떡볶이 2,000원 순대 2,500원 꼬불이어묵 700원 모듬튀김(소) 4,000원
소문난 분식 맛집을 찾고 있다면 ‘계화네튀김’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곳은 맛있는 튀김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떡볶이, 순대, 꼬불이 어묵 등 다양한 분식 메뉴로 단골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접근성도 좋아 누구나 쉽게 찾아올 수 있어 더욱 인기 있는 곳이죠.
계화네튀김의 가장 큰 매력은 깨끗한 식용유와 매일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만든다는 점입니다. 갓 튀겨낸 튀김은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촉촉하고 기름지지 않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추튀김, 오징어튀김, 김말이 등은 식용유가 깔끔하게 관리되어 더욱 맛있고, 매일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그 맛이 항상 일정하고 신선하죠.
떡볶이는 달콤하고 매콤한 양념이 특징으로, 고소한 튀김과 함께 먹으면 그 맛이 배가됩니다. 특히 꼬불꼬불한 모양으로 재미를 더한 어묵은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라 꼭 먹어야하는 겨울철 분식입니다.
‘계화네튀김’은 오랜 단골손님이 많아 따뜻하고 소박한 분위기가 인상적입니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에 맛까지 챙긴 이곳은 학생, 직장인, 가족 단위의 손님들에게 언제나 인기 있는 곳이라 소소하지만 만족스러운 한 끼가 될 거예요.
*****
광주에는 계절을 느낄 수 있는 따뜻하고 맛있는 간식들이 가득합니다. 꾸꾸붕어빵, 별미손만두, 오꼬다꼬야, 무등쑥호떡, 계화네튀김 등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이 맛집들은 겨울의 추위를 녹여주는 소소한 행복을 선사합니다. 이곳들에서 맛보는 따뜻한 음식 한 입은 겨울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거예요.
맛있는 음식과 함께, 소중한 사람들과의 행복한 시간을 더해보세요. 광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그 특별한 맛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